티스토리 뷰



계란 효능! 계란 섭취가 유아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세계 계란의 날이 있다는것을 알고 계신가요? 세계 계란의 날은 매년 10월 둘째주 금요일로 지정 되어있다고 합니다. 2017년도에는 10월15일 금요일이였는데요 이날 전세계에서는 계란 요리 경연대회와 계란 던지기 등 다양한 이벤트와 기념행사가 있었다고 합니다. 



계란은 단백질이 매우 풍부하고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골고루 갖추고 있어 남녀 노소 모두에게 질 좋은 단백질을 공급하는 매우 좋은 식품, 완전 식품과도 같은데요 오늘은 계란 효능중 계란 섭취가 우리 신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음식이 부족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적절한 영양 섭취가 매우 어려운 일인데요 특히 이러한 결과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Journal of Pediatrics 저널에 발표 된 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계란 섭취가 유아의 성장과 성장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평가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에콰도르에서 6개월에서 9개월 사이 86명의 영유아를 6개월간 하루에 달걀 1개를 섭취하겠금 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저체중아의수는 47%, 성장둔화는 74%가 감소하는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한때 계란에 함유되어 있는 콜레스테롤때문에 계란에 대한 오해도 있었습니다. 


계란에는 250mg의 콜레스테롤이 함유되어있는데 세계 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하루 콜레스테롤 섭취량 300mg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계란1개만 섭취해도 하루 콜레스테롤 양을 모두 채우기 때문에 계란섭취를 줄여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계란에는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높지만 동시에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상승을 막아주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계란을 평소보다 더 섭취를 하더라도 콜레스테롤 증가에 영향을 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미국 농무부의 농업연구실에서 발표한 결과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달걀 한 개의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기존의 215mg보다 14% 적은 185mg이며 비타민D 함유량도 지금까지 알려진 것보다 64% 더 많다고 밝힘.  이같은 연구결과를 고려할 때 영양의 보고 계란은 " 피해야 할 식품이 아니라 필수적으로 식단에 포함시켜야 할 "식품입니다. 우리의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영양가 높은 식품은 단순하게 우리식탁에서 사라지게 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또한 미국 코네티컷 대학 마리아 루즈 페르난데즈 교수팀의 연구겨로가에 따르면 매일 3개의 계란을 통째로 먹개한 겨과 저밀도 지단백(ldl)의 수치에는 전혀 변화가 없었으며 대신 좋은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고밀도 지단백(hdl)이 크게 증가하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다고 합니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서는 13만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계란이 대사증후군의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유럽의 저명한 영양학 학술지인 Nutrients에 발표했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계란을 하루에 한개 이상 섭취하는 여성들은 일주일에 1개 미만으로 섭취하는 여성들과 비교했더니 대사증후군 위험도가 23% 감소했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의 5가지 위험 요인인 복부비만,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 혈증, 고혈압, 당뇨병의 위험도도 감소한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계란은 적당히 먹으면 당뇨병 위험을 크게 줄일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핀란드 동부대학의 지르키 비르타넨 박사는 계란을 일주일에 4개 먹는 사람은 1개 먹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 발병률이 37% 낮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합니다.  남성 2천332명 42세~60세를 대상으로 평균 19.3년에 걸쳐 진행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리고 계란은 날로 먹는 것보다는 익혀서 먹는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열을 이용한 조리법은 단백질의 성질을 변화시킬뿐 영양소는 파괴하지 않기 때문에 익혀서 먹는게 영양에는 훨씬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토피성 피부인 사람은 달걀을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계란 효능! 연구결과문 총정리에 대한 포스팅 이였습니다. 제공해 드린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며 이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