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안녕하세요 지민맘입니다.

오늘은 영양도 맛도 칭찬받을 만한

제가 워낙 좋아하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을 소개해 볼께요


조림이라 한번 만들어놓으면 일주일은 거뜬히

밥상 책임져줄 훌륭한 밑반찬이랍니다.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재료소개


꽈리고추, 멸치, 양파

맛간장 또는 진간장, 올리고당,

마늘, 참기름, 통깨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꽈리고추 마트에서 한봉지에 1500원

일주일 먹을수 있을정도는 되는것 같아요

꽈리고추 꼭지를 깨끗이 따줍니다.

꽈리꼭지 따니깐.. 꽈리고추 넘 귀여워 보이지 않나요?

꼭지딴 부분이..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꽈리고추가 꽤나 길어서

반으로 잘라 주었어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반으로 자른 꽈리고추를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저는 어린 딸내미랑 같이 먹어야 해서

씨를 어느정도 제거해 줘요

그러면 확실히 덜 맵더라구요

저희 딸내미도 고추는 아직 힘들어하고

멸치는 먹네요... 

매운거 좋아하시면.. 통으로 씻고 자르는게 나으시겠죠?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씻은 꽈리고추를 채반에 받쳐 물기를 빼줍니다.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후라이팬에 가스 불을 켜고

마늘을 편으로 썰어 익혀줍니다.

마늘향이 날때까지 익혀주세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마늘향이 올라오면 

꽈리고추를 넣어줍니다.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양파도 채썰어서 넣어줍니다.

굵직하게 썰면 부드럽고 달콤한

양파를 집어 먹기에 좋아요...

양파도 한몫하더라구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멸치를 넣어줍니다.

저는 가이리 멸치 넣어 주었어요

멸치 비린내를 싫어하신다면

멸치를 한번 구워서 비린내 한번 날려주세요

저는 꽈리에 들어간 멸치는 비린내가

어느정도 잡아지는것 같아서

바로 넣었어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준비한 양념은..

양파엑기스, 표고버섯가루

소금, 설탕, 

통깨, 맛간장, 참기름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먼저 설탕 한스푼 넣어줍니다.

전 설탕대신 양파엑기스를 넣어 주었어요

달달한게 먼저 들어가야 다른 양념들이 쏙쏙밴다고하여

저는 항상 설탕종류 먼저 넣어요

확실히 간이 잘 배는것 같더라구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간장을 넣어줍니다.

너무 많이 넣지 마시고 두스푼만 일단 넣어줍니다.

조림이 완성될쯤 다시한번 간을봐서

부족한 간은 간장이나 소금으로 추가하셔도 되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표고버섯 가루 넣어주었습니다.

이건 당연히 패쓰하셔도 되요

저희집에 표고가루가 있어서

처음으로 넣어 보았습니다.

실재로 맛은 별차이 없더라구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뚜껑을 닫고 조려줍니다.

반드시 약한불에 졸여주셔야 해요

꽈리고추를 완전 익힌 부드러운 꽈리를 먹고싶으면

이렇게 뚜껑을 덮고 졸여주시구요

아삭함을 원하시면 바로 마무리하시면 되겠지요

두가지 모두 색다른 맛이지만

모두 맛있습니다.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꽈리고추를 더 졸였으면 하는데

물이 좀 부족한것 같아서

물을 조금 넣어 주었습니다.

꽈리고추 푹 익혀야 하는데

물이 부족하면, 푹 익힐동안 양념들이 

타버리거든요..

이렇게 물을 부어서 푹 익혀주는겁니다.

물을 또 요리과정에서 증발하게되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꽈리고추가 푹 익은것 같죠

아삭아삭함이 사라진 부드러운 꽈리고추멸치조림

저희 엄만.. 항상 이렇게 푹 익혀서 해주셨어요

이제 마무리 작업해야겠네요

참기를 한스푼 넣어줍니다.

참기름은 이렇게 항상 마지막에 넣어주셔야 해요

열에 약하거든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마지막으로 

통깨 뿌려주시구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가스불은 끄고

남은 열기로 좀더 익히기 위해

뚜껑을 잠깐 덮어 두었어요...

저는 꽈리고추 많이 부드러운걸 원해서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드디어 완성!!

어른들이 좋아하는 촉촉한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달큰하면서도 매콤함이 식용을 자극하네요

고추와 멸치의 간이 딱맞는것 같아요

한접시 먹기 좋게 담아서

오늘 저녁.. 밥한기 뚝딱하였어요...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밑반찬! 꽈리고추멸치조림 만드는법






역시 밑반찬으로 만들어 놓기 좋은 레시피는

조림종류.. 꽈리고추 멸치조림!!

이번주 한주간 우리집 밥상 가짓수 책임져줄

든든한 밑반찬이네요


한끼식사 맛있게 먹고

나머지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로 쏙...

모두들 식사 맛있게 하세요


겨울철 건강 책임져줄 비타민씨 풍부한 

꽈고고추 멸치조림 만드는법에 대해 포스팅하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