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간이영수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간이영수증은 과세 의무를 갖고 있는 사업자가 물품을 제공하는 상대방에게 발행하는 영수증을 말합니다. 요즘은 카드결재 및 현금영수증을 발급 받기 때문에 간이영수증 사용 빈도수가 줄어든건 사실이지만 가끔은 꼭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이영수증 양식 엑셀/한글 서식 첨부 및 간이영수증 한도안내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간이영수증 양식을 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글파일과 엑셀파일로 두가지를 첨부합니다. 다운받아서 자유롭게 수정하시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간이영수증.hwp

간이영수증엑셀.xlsx


첨부한 간이영수증 양식을 미리보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엑셀파일입니다.



엑셀파일의 양식은 수식이 들어가 있기 때무에 공급받는자용에 내용을 입력하면 공급자용에 자동으로 입력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수식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내용을 입력하실때는 반드시 공급받는자용에만 작성을 하셔야 합니다. 공급자용에 글자를 입력하게 되면 수식이 지워져 버리고 이렇게 되면 두번씩 반복해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번거로워 집니다.



이번에는 한글hwp 파일 서식을 미리보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파일도 역시 공급받는자용과 공급자용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엑셀처럼 수식을 입력할수 없기 때문에 자동으로 공급자용에 입력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내용을 쓰실때는 두곳에 모두 작성하셔야 합니다.


간이영수증 양식에 기본적으로 기재해야하는 내용은 공급자의 등록번호, 상호, 성명, 공급금액, 작성일 그밖은 필요한 사항 물품내용등을 간략하게 기재하여야 합니다. 일반세금계산서 보다는 일반 간략히 기록하며 공급받는자의 인적 사항을 필수적으로 기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간이영수증 한도는 정해져 있습니다. 그이유는 어디서든 무상으로 받을수 있고 이에 대해서 세무추적을 한다는것이 행적적으로 불가능 하기 때문입니다. 

간이영수증 한도 : 사업과 관련된 금액의 경우 3만원 / 접대비 1만원 미만에 대해서만 인정받을수 있음

다만.이 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2%정도의 가산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하지만 가산세 2%를 내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읍. 면지역의 간이과세자로서 신용카드 가맹점이 아닌 곳에서 3만원을 초과하는 지출을 하는 경우에는 가산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농어민과 직접거래하거나 금융이나 보험등의 용역을 받는 경우. 택시비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간이영수증 양식 엑셀/한글 서식 첨부 및 간이영수증 한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