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원고지 양식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학창시절 글쓰기 연습할때, 글짓기 대회할때 많이 사용했는데요 지금은 사실 사용할일이 거의 없더라구요~ 그래도 가끔 꼭 필요할때가 있죠 그래서 원고지 양식과 원고지 작성법을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원고지 양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한글프로그램(HWP)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200자원고지.hwp

400자원고지.hwp

1000자원고지.hwp


만약 한글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원고지 양식만 프린트하여 사용하실 분들을 위해서 PDF파일로 첨부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00자원고지.pdf

400자원고지.pdf

1000자원고지.pdf




위에 첨부된 원고지 양식을 미리보기 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200자 원고지 양식입니다. 미리보기를 위해 글씨 몇자를 써보았습니다. 하지만 첨부된 파일 양식에는 빈페이지로 올려져 있습니다. 200자 원고지는 가로사이즈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번에는 400자 원고지 양식입니다. 마찬가지로 첨부파일은 빈양식으로 올려졌습니다. 400자 원고지 양식은 세로사이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번에는 1000자 원고지 양식입니다. 역시 세로 사이즈로 만들어졌습니다.


이번에는 원고지 작성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원고지를 작성할때는 한칸에 한자씩 쓰며 띄어쓰기에 맞게 써야 합니다.

2. 제목은 위에서 한행을 비우고 쓰며 둘째 행중간에 씁니다.

3. 성명은 제목 다음행에 쓰며 끝에서 한칸 또는 두탐을 비우고 성과 이름을 붙여서 작성합니다.

4. 문장이 시작될때는 성명에서 한 행을 비우고 다음행 둘째칸에서 부터 시합니다.

5. 줄임표와 말없음표는 두칸에 나눠서 씁니다.

6. 단락이 바뀔때는 반드시 첫칸을 비우며 단락이 바뀌지 않을경우에는 첫칸을 비워서는 안됩니다.


아래의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같은 방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원고지 양식 다운 (200자,400자, 1000자) 및 원고지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