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기업에 대한 투자를 고민중이시라면, 주식을 하시는 분이라면 기업분석이 우선입니다. 오늘은 기업분석을 할때 도움을 드리고자 기업분석 사이트 베스트5를 소개해 드려보겠습니다.



1. DART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기업분석 사이트 첫번째로 소개할곳은 금융감독원에서 만든 사이트입니다. 대한민국의 상장법인이라면 반드시 의무적으로 이 사이트에 회사에 대한 정보를 모두제공하여 투명한 공시를 해야할 의무를 갖게됩니다.



사이트의 첫 화면입니다.  이 사이트는 상장법인만 등록하는곳이기 떄문에 상장되지 않은 기업은 조회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회사명을 입력할때는 주식시장에 등록된 정확한 기업명칭을 입력하거나 종목코드를 입력하셔야 조회가 됩니다. 



만약에 회사이름에 농협이라고 검색하면 농협에 관련된 회사명이 쭉 나열됩니다. 원하시는 회사명을 선택하셔서 기업분석을 하시면 됩니다. 



기업정보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시면 기업에서 제출한 보고서가 조회됩니다. 보고서중 특히 반기보고서나 분기보고서를 클릭하시면 기업에 대한 재무정보 재무제표, 주주, 임직원 보수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많은 사이트에서 유료로 재공하는 기업재무정보를 무료로 보실수 있기 때문에 기업분석 사이트 가장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2. 한국신용평가

이번에 소개할 기업분석 사이트는 기업에 대한 신용분석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정보 시장점유율 1위 기관이라고 합니다. 기업에 대한 신용등급과 평가리포트및 조사분석과 관련된 자료들을 리포트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한 첫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원하시는 기업명을 입력하셔서 원하시는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기업명을 입력하면 위와같이 다양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다양한 정보를 열람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자료인 기업 재무지표나 재무정보는 회원가입자에 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시는것처럼 기업에 대한 분석을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무료로 열람하실수 있습니다.



3. 네이버증권 > 투자전략

이번에 소개할 기업분석 사이트는 네이버 증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네이버 증권섹션에서는 각 증권사별 기업리포트를 한꺼번에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증권> 투자전략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시황정보, 투자전력, 종목분석, 산업분석, 경제분석, 채권분석등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 리포트를 PDF파일로 받아볼수 있습니다.



종목검색을 통해 기업명을 입력하시고 선택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각 증권사에서 분석한 보고서가 검색되어 집니다.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리포트를 다운받아보면 기업에 대한 투자가치등 다양한 분석 보고서를 보실수 있습니다.


기업분석을 하실때 위 세개의 사이트에 접속하시어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 보고서를 살펴보신다면 주식투자 종목을 정할때, 취업할때 매우 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무료로 제공하는 정보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 보고서들 만으로도 충분히 기업분석이 가능하리라 생각되어집니다. 지금까지 기업분석 사이트 활용하기 best3 소개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