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차조기 효능 9가지 및 차조기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차조기는 한약명으로는 소엽, 자소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자소엽이라고 많이 들어보셨을텐데요 바로 차조기가 바로 자소엽입니다. 보랏빛을 띄면 깻잎하고 비슷하여 붉은 깻잎이라고도 많이 불린다고 합니다.



1. 냉증개선

차조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조기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몸이 따뜻해지면서 냉증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기몸살이나 오한이 들었을때도 달여서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2. 면역력 향상에 좋음

차조기 효능으로 난단백 성분(EPA)이 들어 있어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는데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이성분은 떨어진 면역력을 정상화 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향상되어 잔병치레를 자주 안하게 되는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3. 식중독 예방

차조기에는 페릴알데히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방부 작용을 하는데 특히 여름에 걸리기 쉬운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생선이나 꽃게 등의 해산물로 인한 독을 중화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4. 성인병 예방

차조기효능으로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속 나쁜 콜레스테롤을 배출하여 수치를 저하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이 깨끗해지고 콜레스테롤로 인해 발생될수 있는 혈관성 질환인 동맥경화, 심근경색등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불면증에 좋음

차조기 효능으로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차조기는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불면증은 대게 마음이 불안정하거나 근심걱정이 많아질때 발생하는경우가 많은데 꾸준히 섭취하시면 마음이 안정이 되어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식욕촉진에 좋음

차조기는 약간 쓰면서 매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조기를 섭취하면 소화효소의 분비가 매우 활발해져 입맛을 살려 식욕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탈모에 좋음

차조기 효능으로 발모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방송에서도 여러차례 방영되었었는데요 차조기와 어성초, 녹차등을 함께 혼합하여 발모팩을 만들어 머리에 바르면 탈모를 막아주면서 발모를 촉진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8. 빈혈에 좋음

차조기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빈혈로 인해 어지럼 증세가 있는분들이 차조기를 달여서 꾸준히 드신다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9. 차조기 효능은 이외에도 이뇨작용, 염증질환, 아토피개선, 소화불량등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차조기 부작용

차조기는 딱히 독성이 없는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기관지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섭취하게 되면 한시적으로 입이 마르는 현상이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 나타나는 반응은 조금씩 다를수 있기 때문에 조금씩 섭취량을 늘려가시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차조기 효능 9가지 및 차조기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