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녀가 있다보면 대부분의 부모님이라면 우리 아기가 잘 성장하고 있는지 한달에 한번정도는 꼭 체크하게 되는데요 바로 아기 성장표를 기준으로 확인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모님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고자 아기 성장표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성장도표는 앞으로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할 새롭게 개정된 성장도표입니다. 이번 개정은 2007년 이후 10년만에 바뀐 도표입니다. 그동안 2007년에 작성된 성장도표를 사용하였었는데요 지난 10년동안 사용해온 성장표가 국제기준이나 현실에 맞지 않아 국내외 표준에 가장 가깝게 바꿨다고 합니다. 



새롭게 개정된 아래의 아기 성장표는 2017년 10월 말 확정되며 향후 10년간 표준으로 쓰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새롭게 바뀐 개정판을 미리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보는 방식은 위 도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나이(개월수)가 나오며 남자.여자 2007년 성장표와 2017년 성장표가 비교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첫번째줄은 키, 두번째줄은 몸무게, 세번째줄은 체질량 지수를 가르킵니다. 그럼 2017년 새롭게 발표할 아기 성장표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 새롭게 개정되어 발표될 아기.소아.청소년 성장발달표입니다. 10년이 지나 새롭게 개정된 것이기 때문에 연령별 평균키가 많이 높아졌을꺼라 예상했었는데 생각보다는 높지 않네요. 남자키를 비교했을때 0.52cm 높아졌고 여자의 표준키는 0.02cm으로 크게 변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2007년판으로 봐도 크게 무리는 없을것 같지만 그래도 새롭게 개정된 성장도표로 확인하는게 좋겠지요



위의 표를 보면 만2세 미만의 영아의 키 몸무게 표준은 현재보다 대폭낮아진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렇게 한 이유는 그동안 기준이 너무 높게 잡혀있어 성장 과잉을 초래하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또한 만 2세이상에서 18세는 표준키보다 높아지고 비만기준은 강화된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동안10년동안 사용해오던 아기 성장표를 보면서 과연 이 성장표를 신뢰해도 될까.. 지금은 표준키가 훨씬 높아지지 않았을까 하는 의구심에 신뢰도가 사실 조금 떨어진건 사실이였는데 원래 10년을 주기로 신체계측 조사결과에 따라 키 몸무게등을 담은 성장 도표를 새롭게 발표하는 거였었네요  이상으로 아기 성장표, 아기 성장 발달표 2017년 개정판에 대해 미리 살펴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