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몸에좋은 산야초 한련초 효능 및 한련초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한련초는 함유성분에 대해서는 별로 밝혀진것을 없지만 옛부터 다양한 치료에 사용되었으며 꽃을 포함한 모든 부분을 약재로 쓸만큼 약효가 좋은 식물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한련초에 대해 성질은 평온하고 맛을 달며 시고 독은 없다, 피똥을 누는 것과 침과 뜸으로 인한 상처를 치료하고 피가 나서 멎이 않는것을 낫게한다. 머리카락을 나게 하고 일체의 창을 치료한다


방약합편에서는 한련초는 피나는것을 멈추고 설사, 지질을 낫게하고 머리카락을 검게하고 머리카락과 수염도 나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향약집성방에서는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없다. 피똥을 누는데 침을 맞은 자리나 뜸을 뜬 자리가 곪은데와 피가 몹시 나면서 멋지 않는데에 달여 먹거나 짓찧어 붙이면 곧 낫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 모발에 좋음

동의보감을 비롯한 거의 모든 한방 서적에서는 한련초 효능에 대해 머리카락과 털을 자라게 하며 백발을 검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한련초 섭취와 모발성장과의 연관성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바가 없습니다. 하지만 의학계에서는 한련초는 열을 내려주고 신장을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모발에 좋은 영향을 주는거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2. 해열효과가 좋음

한련초 효능으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해열작용에 매우 좋습니다. 



3. 지혈효과가 좋음

한련초 효능으로 지혈효과가 매우 좋다고 합니다. 지혈효과가 매우 좋아서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상처에서 피가 잘 머추지 않을 때 그리고 코피, 피를 토하는것, 혈뇨, 혈변, 하혈등을 치료하는데도 많이 처방되는 약초라고 합니다.



4. 피부질환에 좋음

한련초의 신맛은 수렴시키는 효능이 있어 종기와 가려움증을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그래서 각종 피부질환 특히 아토피, 여드름, 지루성 피부염, 두피지루성피부염, 건선등에 효능이 좋다고 합니다. 


5. 항암효과가 뛰어남

한련초에 함유되어 있는 웨텔로락틴이라는 성분은 암 세포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과거 한의학 서적ㅇ서도 보면 한련초가 항암효과가 있다는 기록을 찾아볼수 있다고 합니다. 몇가지 약재와 함께 한련초를 꾸준히 달여먹으면 자궁암, 피부암, 식도암등의 증상 개선에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6. 남성 정력향상

한련초 효능으로 남성들의 양기를 보충해주는데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특히 발기부전, 조루같은 남성질환을 개선시켜주는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7. 설사에 좋음

한련초에는 사포닌과 탄닌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강화시켜주는등 장건강에 좋습니다. 그래서 장이 약해 설사를 자주하시는 분들이 한련초를 우린물이나 환을 꾸준하게 복용하시면 만성설사를 개선하는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8. 향균작용이 좋음

한련초는 향균작용이 매우 뛰어나다고 합니다. 균을 없애고 불필요한 노페물을 배출해 주어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한련초 부작용

한련초는 독성이 없으므로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거나 오랫동안 복용하더라도 아무론 부작용 없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찬 성질의 약재이므로 몸이 차가운 사람은 많이 복용하지 않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한련초 효능 8가지 및 한련초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