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생활 중에 지속적으로 아랫배가 콕콕 쑤신다면 특히 여자분들은 그 원인을 알아보고 치료하는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가볍게 생각하고 지나치다가 큰 병을 키운 사례가 간혹 있기 때문입니다.

여자분들의 경우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은 바로 염증때문 이라고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자 왼쪽 오른쪽 아랫배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 원인과 의심되는 질환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자 왼쪽 오른쪽 아랫배 콕콕 통증 원인 및 의심되는 질환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평소에 예민한 사람이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이 있다면 그 원인은 변비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하여 가스가 차서 그런 증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가 아프거나 설사와 방귀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고 장운동에 문제가 생기면 통증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일시적인 경우가 많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불편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진단을 받고 그 원인을 파악해 균형잡힌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방치하면 신체 내부의 독소가 쌓이면서 순환을 막고 점차 굳어지면서 소화 작용에 장애를 겪게 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방광염

방광에 세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여성의 절반 정도가 평생 한번정도는 경험하게 되는 매우 흔한 질병입니다. 소변을 볼때 아랫배가 찌릿거리고 통증이 있을수 있으며 소변이 급하고 자주 마려우며 소변의 색이 탁하고 냄새가 납니다. 

특히 여성의 요도는 3-4cm 정도로 남성보다 짧은데 이 요도가 질과 항문에 가깝기 때문에 대장균등의 세균의 침투가 더욱 쉽고 증식 또한 빠르게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방광염을 방치했을때는 신우신염으로 발전할수 있고 재발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해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골반염

아랫배 골반위치에 콕콕 찌르는 통증이나 발열 증상이 함께 수반된다면 골반염 증상으로 유추해 볼수 있습니다. 골반염 증상으로는 골반 주위의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 오한, 발열, 복부팽만, 냉 대하증, 생리량의 증가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으로의 발전을 막기위해서는 초기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골반염의 원인은 자궁경부염이나 질염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나팔관, 난소, 골반내로 세균이 이동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요로결석

요로결석이란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 단단한 돌이 생긴 질병으로 전체인구의 1-5%정도에서 발생하며 일생중 남자는 20% 여자는 5-10%가 한번은 요로결석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기온이 높은 7-8월경 가장 많이 발생하며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발생 빈도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갑작스럽게 시작되는 옆구리 통증이 대표적인 증상이고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도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애기 낳는것과 비슷한 정도의 강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장암

대장암은 결장과 직장, 맹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으로 한국인의 5대 질병이면서 40대 이후 성인 남녀에게 1-3위를 앞다투어 발병되는 질병입니다. 초기에는 전혀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며 2-3기로 진입한 후라면 아랫배를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 복부 팽만감,  복부에서 덩어리같은게 만져지거나, 식욕부진, 피로감, 설사 변비등이 심해지고 혈변을 보거나 구역질이 나거나 빈혈 증상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장암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것이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입니다.


충수염

충수염은 맹장의 끝부분에 붙어 있는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긴것으로 흔히 맹장염으로 불립니다. 충수염을 겪으시는 분들은 대부분 복통을 호소합니다. 또한 식욕을 잃으시거나, 매스꺼움, 구토 증상들이 나타나기도 하며 발열, 오한고 같이 몸살증상이나타날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장폐색이나 복막염이 나타나게 될수도 있습니다. 


여성 배란기

임신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콕콕 찌르는 통증이 있는 경우엔 베란기가 원인일수도 있습니다. 이는 생리통과 매우 흡사한 형태를 보이며 배꼽의 바로옆쪽 왼쪽 오른쪽 등에서 통증이 나타나고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출혈

자궁에서 출혈이 있을 경우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난소난종등이 원인일수 있습니다. 장기간 아랫배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이 있으시면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임신

임신 초기에 착상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자궁이 늘어나는데 이때 압박이 생겨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생리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생리를 하지 않거나 임신 가능성이 느껴지신다면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임신일 경우 아랫배 통증과 함께 불면증, 피로감, 빈뇨등의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의 내벽을 덮고 있는 점막조직이 바로 자궁내막이며 수정난이 착상하여 발육하는 장소로 이 조직이 떨어져 나오는것이 바로 월경혈입니다. 그런데 이 내막 조직이 자궁내막 이외의 다른 장기에서 증식하는 증상을 자궁내막증이라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월경중 배변통이나 골반통 아랫배가 아프고 부정출혈과 심한 생리통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외에도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서 여자분들은 왼쪽 오른쪽 아랫배 콕콕 찌르는 통증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관리 잘하셔서 건강한 삶을 즐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여자 왼쪽 오른쪽 아랫배 콕콕 찌르는듯한 통증 원인과 의심되는 질환은 무엇인지 알아 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 바래봅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