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인터넷으로 건강보험 가입증명서를 간단하게 발급할수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업을 할때 가끔 경력 확인을 위하여 가입증명서 제출을 요청할수 있는데요 건강보험관리공단에 방문하여 발급받자니 매우 번거로울수 있습니다. 그럴때 집에서 간단하게 발급받아 볼수있습니다.



발급비용은 무료입니다. 공단에 방문하시거나 인터넷에서 무료로 발급받을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검색창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검색하여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발급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본인인증부터 해야합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절차는 없으며 주민번호를 입력한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국민건강 보험공단에 처음 접속하시는 분이라면 필수 보안프램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뜰겁니다. 꼭 설치해 주셔야 진행을 할수 있습니다.



홈화면에 보면 자격득실확인서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메뉴를 누릅니다.



로그인한 상태에서 메뉴를 누르고 들어가면 그동안의 자격득실내용이 화면에 바로 출력됩니다. 조회조건을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를 선택하여 누르거나 전체를 누르시면 됩니다.  프린트로 발급할수 있고 팩스로 바로 전송도 가능합니다.



가끔 취업을 한 직장에서 경력확인을 위해 구비서류중 건강보험 가입증명서 전체기록을 발급받아오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보험 가입증명서는 지금까지의 직장다닌 이력이 고스란히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력서 작성하실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는 현재 회사의 가입내역만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이 내용은 지극히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개인동의 없이 그동안의 가입내역을 조회할수는 없습니다. 



또한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통해서는 건강보험가입내역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4대 사회보험이란 국민연금, 국민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말합니다.  대부분 회사에서는 4대 보험가입 내역 확인서를 요청할때가 더 많습니다. 그런경우 일일이 공단에 방문할 필요 없이 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 증명서 발급 > 가입내역 확인서(개인)를 통해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건강보험 가입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