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청국장 효능 및 보관방법

momstory 2022. 12. 20. 12:53

발효식품 가운데서도 으뜸으로 꼽히는 청국장은 특유의 구수한 냄새 탓에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 

하지만 건강에 좋다는 소문이 나면서 최근 들어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실제로도 청국장은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우선 콩 속에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B2 등 각종 영양소가 소화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분해되어 있어 체내 영양분 공급에 탁월하다.

또 레시틴과 사포닌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준다. 

 

 

아울러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항암효과 및 당뇨 예방, 치매 예방, 골다공증 예방 등 다방면에 걸쳐 이로운 작용을 한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과다 섭취 시 설사 또는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먹는 것이 좋다.

 

 

콩 발효식품 가운데서도 항암효과가 탁월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사포닌, 파이틱산, 트립신 억제제 같은 물질이 들어 있어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비타민 B2가 풍부하여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섬유질이 많아 변비 개선 및 다이어트에도 좋다.

 

 

 

콩을 발효시켜 만든 청국장은 된장과는 달리 소금을 넣지 않기 때문에 나트륨 함량이 낮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에게 좋다. 또 비타민 B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아울러 레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 개선 및 신진대사 촉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해소에 좋고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항암효과까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콩 속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 덕분에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기능 활성화에도 좋다

이외에도 항암효과, 당뇨병 개선, 변비 해소 등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단, 주의해야 할 점도 있다. 발효 과정에서 생기는 고초균 독소인데 가열해도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생으로 먹지 않는 게 좋다.

 

 따라서 반드시 조리해서 먹어야 하며 보관 시에도 냉장보관보다는 냉동실에 넣어두는 편이 낫다.

 

 

 

 

이상으로 청국장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나요?  유익한 건강정보였기를 바라며 다음번에도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