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시대에 꼭 필요한 전문자격증으로 손해평가사를 추천하겠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손해평가사는 농작물 재해 발생시 농가의 농작물 피해를 정확히 조사해 손해액 및 보험 적용범위를 산정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자세히 말씀드리면

손해평가사란 농작물재해보험 품목과 보장 확대 등 제도 및 상품개선을 농작물 보험 가입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손해액 산정과 보험금 지급을 위하여 보험 관련 법규와 약관을 근거로 재해 발생시 전문적인 능력과 지식을 활용하여 보험사고를 조사하고 평가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2020년 손해평가사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험일정 : 

1차필기 (2020년 6월20일 토요일)

접수기간 2020년 5월11일 ~ 5월15일 (추가접수기간 : 6월11일 ~ 6월12일)

1차 합격자 발표 : 2020년 7월 22일

 

2차실기 (2020년 9월5일 토요일)

접수기간 2020년 8월3일 ~ 2020년 8월 7일 (추가접수기간 : 8월27일 ~ 8월28일)

2차 합격자 발표 : 2020년 11월 18일

 

응시자는 1차 객관식시험과 2차 주관식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1.2차 모두 매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셔야 합격입니다.

 

응시자격 : 제한없음

소관부처 : 농림축산식품부

수행기관 : 한국산업인력공단

운용기관 : 농업정책보험금융원

 

손해평가사는 손해사정법인이나 농협 계약직등 업체에 소속되어 업무를 배정받아 일하실수도 있구요 프리랜서로도 활동할수 있습니다.

특히 농태풍이나 장마가 오는 시기인 7-8월에 농작물 손해가 가장 심한데요 이시기에 프리랜서 형식으로 일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프리랜서로 활동시 하루 일당은 20-25만정도 생각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손해평가사 시험은 용어숙지를 잘 하셔야 하고 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별 시행령, 시행규칙 등 연계학습 그리고 매년 개정되는 개정법력을 숙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손해평가사는 어떤 업무를 할까요

- 농작물 재배면적 확인 및 현장조사

- 농작물 재해보험에 관한 피해사실의 확인

- 농작물 보험가액 및 손해액 평가

주요취업처는?

-농협, 금융회사, 보험회사

- 농산물 브랜드 개발업체 및 연수기관

- 농산물 지자체 환경농산물 관리

- 농협농산물 품질개발업체

- 농산물생산관리 단체조합

 

 

손해평가사 전망

농어업분야 재해보험 대상품목 및 보장범위가 지속 확대되어 보험가입의 규모는 꾸준히 증가중입니다. 제도 도입이후 짧은 기간에 많은 품목으로 보험대상을 확대하였고, 정부지원 규모도 크게 증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농업재해로 인한 피해평가는 손행평가인의 중요한 요인으로 전문적인 견해에 따른 공정하고 전문적인 손해평가가 요구됩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전문성을 갖춘 농업 재해보험 손해평가사의 인력수요가 꾸준히 증가할것으로 전망됩니다.

 

자격시험 응시자와 합격자 숫자를 보면 50대가 가장 많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 위어 40대와 60대인것으로 보아 중장년층 사이에서 노후대비 부담을 줄요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손해평가사 자격시험 수준은 꽤나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특히 사례형 계산문제가 출제되는 주관식 2차 시험 합격률이 저조하며 준비하기가 만만치 않다는 평이 있습니다.

 

손해평가사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2020 손해평가사 연봉 일당 및 시험일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