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현대인들이 아침을 거르고 출근하곤 합니다.

그런데 빈속에 커피나 탄산음료 등을 마시는 건 건강에 좋지 않죠. 특히 위와 장이 예민한 분들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럴 땐 차라리 굶는게 낫습니다.

단, 아무것도 먹지 않은 채 그냥 있는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첫 번째로는 물이 있습니다. 수분 섭취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몸 안의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두 번째로는 감자가 있습니다. 감자 역시 포만감을 주고 위장 점막 보호 효과가 있어 소화기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세 번째로는 계란이 있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은 배고픔을 달래는데 탁월하며, 칼로리도 높지 않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죠. 

 

마지막으로는 오트밀(귀리)이 있습니다.

 

 

아침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차가운 음료수

차가운 음료수를 공복에 마시면 혈액 순환을 방해하고 소화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요거트

요거트만 단독으로 섭취하면 위장장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요거트는 장내 유익균 증식 효과가 있지만, 빈속에 먹을 경우 위산 분비량이 많아져 유산균이 죽을 수 있다.

 

배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을 가지고 있지만 아침에 공복으로 배를 먹으면 속쓰림과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다.
특히 배는 위 내벽을 자극하는 불용성 식이 섬유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을 권장한다.

 

커피

커피를 공복에 먹게 되면 위산 역류를 유발시키며 다량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어 가슴을 두근 거리게 하거나 식은땀을 흘리게 한다.

 

아침을 굶으면 안되는 이유

전날 저녁식사 이후 다음 날 점심까지 약 16시간 동안 아무 것도 먹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보통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대략 15시간 정도 되는데 이때 혈당치가 낮아지면서 뇌 활동이 둔해지고 무기력해진다.

 

따라서 집중력 저하, 현기증, 두통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물론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라도 12시간 이상 공복 상태가 지속되면 신체 기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러니 되도록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는 편이 좋다.

만약 도저히 먹을 시간이 없다면 간단하게라도 챙겨 먹는 게 낫다.

그래야 두뇌 회전이 활발해져 업무 효율이 높아지고 컨디션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또 다이어트 한다고 무작정 굶으면 영양 불균형 및 면역력 저하로 인해 각종 질병에 노출될 위험이 높아진다.

게다가 폭식증이나 거식증 같은 섭식장애로도 이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상으로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나요?  유익한 건강정보였기를 바라며 다음번에도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