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가에서 책임지는 은퇴상품으로 국민연금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경우에는 1988년에 국민연금제도가 처음 도입되었으며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근로소득자의 경우에는 소득의 9%에 해당하는 금액을 본인과 회사가 각각 50%씩 즉 4.5%씩 부담하게 되는데 매월 월급에서 원천징수 되는 강제적 연금입니다.



이렇게 납부된 국민연금은 국가가 운영하여 가입자가 노령, 장애, 사망등으로 소득활동을 할수 없을때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지급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그동안 납입했던 국민연금 또는 앞으로 납입한다면 과연 내가 받을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금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 질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국민연금 수령금 계산 프로그램을 통해 예상연금 수령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연금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국민연금 사이트 첫 화면입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예상연금 간단조회"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예상 국민연금 수령금 계산을 간단히 해볼수 있는 프로그램이 열립니다. 현재 납입하고 있는 월 보험료나 납입하고자 하는 보험료를 입력하고 예상연금액 조회하기를 누릅니다.



저는 월 납입액을 10만원으로 입력해 보았습니다. 10만원씩 10년간 납입했을때 매월 17만원정도의 노령연금을 수령할수 있습니다. 20년을 가입하면 34만원정도 약 두배정도 연금을 수령할수 있겠네요


예를들어 제 나이가 40이라고 하고 직장을 다니지는 않지만 10만원 정도의 국민연금을 납입코자 한다면 총 20년 납입하면 연금 수령시기에 매월 34만원정도의 국민연금 수령금을 받을수 있겠네요



이번에는 직장에 다니는 근로자로써 현재 국민연금을 납입하고 있는 분들의 경우 국민연금 수령금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개인서비스 > 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지금까지 납부한 연금보혐료와 납부 개월수,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가 보여집니다.


그리고 예상 노령연금액을 클릭하고 들어가면.. 예상 국민연금 수령금이 계산되어 화면에 보여집니다.  수급개시가 2041년으로 나옵니다. 나이계산기로 계산해보니 만64세부터 수령할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납입한 개월수가 161개월로 나오는데 위의 예상 총 납부월수는 393개월로 나옵니다. 그러니깐.. 393개월 - 161개월 = 232개월을 더 납입해야 합니다. 앞으로 20년을 더납입해야 위의 연금을 받을수 있는거군요..  과연 20년을 더 직장생활 할수 있을지~~ 


국민연금 수령금 계산을 해보니 미래가 그렇게 불안한것 같진 않습니다. 국민연금은 국가에 그냥 내는 세금이 아니라 노후를 위한 투자라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금 계산해보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