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갑근세는 갑종근로소득세의 줄임말입니다. 근로자는 회사에 근로를 제공하고 그 댓가로 급여를 받는습니다. 이 급여를 갑종근로소득이라고 하며 그 근로소득에서 차감된 소득세를 갑종근로소득세라고 말합니다. 


근로를 제공하고 매달 월급을 받는 분들이라면 근로소득세가 어떻게 나가는지 궁금할수 밖에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갑근세조견표 최신 개정판 조회 및 소득세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근세조견표 및 소득세 계산방법은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서 간단하게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국세청 홈텍스 첫 화면입니다. 조회/발급을 클릭해 주세요



클릭을 하고 들어가면 기타조회 하위메뉴를 보시면 근로소득간이세액표라고 있습니다.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클릭하고 들어가면 근로소득 간이세액표 (갑근세조견표)가 나옵니다. 한글, 엑셀, PDF파일로 다운받아 볼수 있으며 본 포스팅에서도 동일한 조견표를 첨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원하시는 파일 형태를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_간이세액표(조견표).hwp

근로소득_간이세액표(조견표).pdf

근로소득_간이세액표(조견표).xls


2017년 2월 개정된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이며 시행일은 2017년 2월3일이후 지급분부터 적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한글파일을 다운받아 파일을 열어보았습니다. 위와같은 갑근세조견표가 나옵니다. 위 표를 통해서 확인할수 있는것처럼 근로소득세 (갑근세)는 매월 받는 급여액과 공제대상 부양가족수로 계산되어짐을 알수있습니다.



갑근세조견표를 통해서도 대략적인 근로소득세를 산출할수 있지만 국세청 홈텍스에서 제공하는 근로소득 자동조회프로그램을 통해서도 간단하게 계산해 볼수 있습니다.



입력하는란은 매우 간단합니다. 월급여액 (비과세 소득을 제외한 금액입력), 전체 공제대상 가족수 (본인포함), 전체공제대상 가족중 20세이하 자녀수를 입력하시고 조회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월급 400만원, 공제가족수 3명, 20세미만 자녀 1명일 경우의 갑근세는 얼마정도나오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근로자가 본인의 연간 세부담 수준에 맞게 원천징수세액을 근로소득간이세액표에 따른 세액의 80%, 120%로 선택할수 있으며 선택하지 않은 경우에는 100% 적용이 됩니다.


참고로 계산된 세금은 2017년 근로소득 간이세액표상의 세액으로서 회사의 실제 징수세금과는 차이가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갑근세조견표 최신 개정판 조회 및 소득세 계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