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이 조이는 증상, 목이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답답한 증상, 감기에 걸리지 않았는데 자꾸 기침이 나온다던지 이러한 증세들이 보이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주변에 많은 분들이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시는데요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에 좋은것과 나쁜 음식과 과일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속의 위산.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현상으로 지속적으로 역류하다보면 식도가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게 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치료후에도 쉽게 재발하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여 재발을 막는것이 역류성식도염의 핵심적인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다음과 같은 증세들이 있으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진다

신물이 자주 올라오고 잦은트림과 속쓰림이 있다

심한 입냄새가 자주난다

목삼킴 장애나 목이 쉬거나 목소리의 변화가 있다

식욕이 저하되며 만성적 위장장애가 있다

명치통증이 있다

복부 팽만감이 있다

마른기침이 있다

호흡곤란

 


 

역류성 식도염의 발생 원인은 나쁜 식습관이나 나쁜음식 심한 스트레스가 주 원인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규칙적인 운동과 심신안정을 통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좋은식습관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방지할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부드러운 음식이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적당량 규칙적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사시에 음식이 잘 내려가도록 적당량의 물을 마셔 주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음식을 드실때는 소화가 잘되도록 오랫동안 입안에서 꼭꼭 씹어서 삼키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감자, 당근, 단호박등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 억제 및 식도염 치료에 매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잇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종 버섯이나 브로콜리, 마등이 좋은 음식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두부, 연근, 무, 부드러운 콩, 미역, 다시마, 마른김, 알로에, 익힌마늘, 흰살생선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안좋은 음식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이나 기름진음식, 밀가루음식, 패스트푸드, 카페인함유량 높은 커피, 음주, 음료, 흡연, 초콜릿등은 식도와 위장을 연결하는 괄약근을 약하게 한다고 합니다.

또한 늦은시간에 야식을 먹거나 너무 과식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밤사이에 위산이 역류되는 것을 막기위해서는 취침 3시간 전부터 음식물의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음주로 인한 잦은 구토는 역류성 식도염 질환에 시달릴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뜨거운 음식은 식도 및 위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우유도 역류성 식도염엔 좋지않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과일

위산을 완화시켜주는 알칼리성 식품의 과일이 좋습니다.

바나나 멜론 파인애플등 다양한 종류의 과일들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과일

위산분비를 자극하는 과일은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삼가해야 합니다.

평상시에 몸에 좋은 과일도 역류성식도염을 앓는 분들에게는 나쁜 과일이 될수 있습니다.

토마토, 오렌지, 사과, 레몬, 복숭아, 포도류, 키위, 감귤류, 자몽처럼 산성이 강한 과일은 위산분비를 자극하기 때문에 피하는것이 좋다고합니다.




 

 

대한민국 성인 7명중 1명은 이 질환에 앓고 있을 정도로 누구에게나 흔하게 발생될수 있는 질환이 바로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이 질환은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을 줄 정도로 다양한 증상들이 있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습관으로 미리 방지하거나 이질환을 앓고 있다면 그 원인을 찾아 빨리 치유하는게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것과 나쁜것 음식과 과일 소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 바래봅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