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평소에 손발톱 관리라고 하면 길게 자라면 잘라주는것 외에 특별히 신경을 쓰지 않았는데요 확실히 다른부위에 비해 신경을 덜 쓰는건 사실인것 같습니다. 그런데 평소에 손톱 발톱을 세심히 관찰한다면 건강 이상 징후를 확인할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신체의 가장 끝부분인 발톱과 손톱은 건강의 지표라고 할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잘 살펴야 겠습니다.



건강한 손톱 발톱은 표면이 매끈하고 갈라짐이 없으며 균일한 분홍빛이 돈다고 합니다.  0.5mm의 두께로 단단하고 약간 볼록한 곡면을 이룹니다. 한달에 3mm정도 자라며 바닥과 잘 밀착되어 있으면 건강한 손톱 발톱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의 손과 발을 보호해 주는 손톱 발톱에 생기는 세로줄이나 울퉁불퉁하거나 갈라지는 증상등을 통해 우리의 건강상태는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발톱에 세로줄

세로줄의 첫번째 원인은 영양 불균형입니다.

손톱 발톱은 단백질 성분인 케라틴으로 형성되 있는데 이 케라틴은 머리카락과 같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다라서 몸에 영양상태가 불균형이되면 손톱 발톱 뿐만이 아니라 모발이 약해져 잘빠지거나 푸석푸석 해지는등의 신호를 보낸다고 합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면 손톱 발톱에 세로줄 현상이 있을수 있습니다.


손톱 발톱에 가로줄

가로줄이 생기는 경우는 열성질환이나 약물복용으로 인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자주 노출되고 피로하거나 개인적으로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도 가로줄 현상이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가 중요합니다.



검은줄은 흑색종 의심

손톱과 발톱에 생긴 검은줄은 흑색 조갑증이라고 할수 있는데 형태와 크기를 통해 흑색종 여부를 예측할수 있다고 한다

흑색종은 피부색소를 만드는 멜라닌 세포가 암세포로 변해 발생한다고 한다 

미국의사협회 피부과학 저널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상황일때 흑색종을 의심해 볼수 있다고 한다

흑색조갑의 너비가 3mm일 경우

비대칭성을 보이는 경우

경계가 불분명한 경우

색조를 띠는 경우

주변 색소침착이 있는 경우


경계가 명확한 검은줄은 손톱 발톱을 생성하는 바탕질에 점이 있는 경우 생길수도 있는선 이라고 합니다. 특별히 건강상의 문제는 없을수 있으나 정확한 감별을 위해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울퉁불퉁 하고 갈라짐의 증상 - 건선의심

발톱이 울퉁불퉁 변형이 일이났거나 갈라졌다면 건선일수 있습니다. 건선 환자중 1/3정도가 발톱 손톱에서 건선증상이 나타나는데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발톱에 누런빛이 돌거나 울퉁불퉁 얇아지거나 두꺼워지거나 깊게 페이는등의 변형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이 건선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손발톱을 제외한 다른 피부부위에 건선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손발톱에만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건선에 의한 변형으로 진단하는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손톱 발톱이 하얗게보인다 -황달, 영양실조, 빈혈

간이 좋지 않아 황달이 있거나 영양실조 및  빈혈이 있으면 혈액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 성분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어서 하얗게 보인다고합니다.



발톱이 두껍다 - 무좀의심

발톱이 무좀에 걸리면 발톱이 노랗게 되면서 아래쪽으로 두터워지는 현상이 있다 



작은 함몰이 있다 - 건선, 원형탈모증, 만성습진, 류마티스 관절염

특별한 이유없이 일시적일수도 있으나 작은 함몰이 있다면 위에 언급한 질환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손톱 발톱에 생기는 세로줄 울퉁불퉁 갈라짐 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대수롭지 않게 넘길것이 아니라 반드시 피부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엄지 손톱 발톱에 세로줄 울퉁불퉁 갈라짐 원인 건강 적신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 바래봅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