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비파잎효능 9가지와 비파잎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비파는 그 잎이 중국 악기 비파와 닮았다고 하여 비파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비파나무의 잎, 꽃, 열매 모두 약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비파나무가 자라는 집에는 아픈사람이 없다고 할정도로 그 효능이 참 좋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비파나무는 성질이 차고 맛이 달며 오장의 기를 다스려 오장을 튼튼하게 하고 폐의 병을 치료하는데 쓰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향약대사전에서는 비파잎효능에 대해 위를 편안하게 하고 폐를 깨끗하게 하며 기를 내리고 담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 또 폐열로 담과 해수가 있거나 위열에 의한 구토등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 관절염에 좋음

한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비파잎이 소개되었습니다. 보통 퇴행성 관절염은 노화된 뼈 관절 조직이 지속적으로 손상되면 염증이 발생하고 관절주의 혈액 흐림이 감소하면서 통증이 증가합니다. 비파잎 속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화학작용을 하여서 진통을 억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항암효과

비파잎효능으로 한국양용작물학회지에서는 비파의 항암효과에 대한 암세포 특이성을 검증하였습니다. 특히 정상세포가 아닌 암세포에만 작용을 해서 선택적으로 암을 공격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3. 비만치료

한방에서는 살찌는 원인이 되는 비습과 담읍 즉 지방과 수분, 기혈이 순환되지 않아서 생긴 과잉 축적에 의한 증상에 효과가 있어 최근 여성들로 부터 비만 치료제로 널리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비파잎 성분 중에는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체내에 쌓이는 지방이나 노폐물등으 축적되는것을 개선시켜 줍니다. 



4. 면역력 증진

비파잎에는 베타카로틴과 각종 비타민, 칼슘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면역력을 증강시켜주어 각종 질병이 자주 발병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아미그달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5. 성인병 예방

비파잎효능으로 카테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카테킨을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하여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혈행이 개선되면서 각종 성인병인 고지혈증, 동맥경화등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피부미용

비파잎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칼륨과 각종 미네랄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피부를 맑게 해주고 피부트러블이 발생되지 않도록 건강한 피부를 유지시켜 줍니다. 


7. 숙취해소에 좋음

본초강목에서는 비파는 갈증을 해소해주고 숙취해소와 구토를 멈추는 작용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비파잎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좋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빠른 숙취해소를 도와줍니다. 



8. 기관지 질환에 좋음

비파잎효능으로 옛부터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기침, 천식, 기관지염, 건위, 진해, 거담제등 다양한 기관지 질환을 치료하는 효과가 매우 좋습니다. 


9. 이뇨작용

비파잎을 차로 달여서 드시면 이뇨작용을 원활히 하여 체내에 쌓인 노페물과 불순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데 좋습니다. 이뇨작용을 통해 몸의 붓기를 빼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파잎 부작용

비파잎 뒤면에는 작음 솜털이 있습니다. 섭취하시래 반드시 이 솜털을 제거하신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이 솜털을 제거하지 않으면 인후부를 자극해서 기침이 멎지 않는 경우도 있습닏. 또한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냉하신 분들은 다량 섭취 장기 복용하는것을 금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비파잎효능 9가지및 비파잎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공해 드린 정보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며 이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