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려움만큼 참기 힘든 것도 없습니다. 피부에 상처가 나는걸 알면서도 긁어야 시원하다는것을 보면 가려움증이 얼마나 참기 힘든 고통인지 알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몸이 간지러운 증상, 피부가려움증 원인은 무엇인지 아토피가 원인인것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것인지 특히 얼굴, 머리두피, 생식기 질, 고환 그리고 항문등 우리의 신체 부위 여러곳에 발생하는 가려움증에 대해 원인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얼굴 머리두피 남성 여성 생식기 피부가려움증 원인은


아토피성 피부염

아토피의 주 증상은 가려움과 염증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한번 발병되면 만성적으로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 대문에 예방과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까지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보면 유전적인 요인과 알레르기 및 면역학적인 요인, 생리학적인 요인, 피부 장벽 이상등과 관련이 있는것 같습니다. 아토피 피부염 환자의 7-80%는 가족력이며 부모중 한명이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자녀의 50%가 발병한다고 합니다.


건조 - 피부에 수분이 부족할때

피부 건조증으로 인해 피부에 가려움증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건조증은 여러 원인 때문에 피부가 건조해 지면서 피부의 수분이 10%이하로 떨어지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피부 건조증은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서는 건조한 환경을 피하고 실내가 건조하다면 적정습도(40-60%)정도를 유지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습제 등을 이용하여 피부 보습에 신경을 써야 하며 심한경우에는 정확한 진단을 위해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피부 가려움증. 지루성 피부염

겨울철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피부질환은 지루성 피부염이라고 합니다 남녀노소 연령대 구분없이 누구에게나 나타날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은 열대사장애 현상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우리 몸속안에 있는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해 생겨난 경우를 말한다고 합니다. 

특히 얼굴이나 두피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얼굴

얼굴 가려움은 대부분 지루성 피부염으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얼굴 가려움증등이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증상들이 대부분 피부를 통해 나타나지만 근복적인 원인은 피부가 아닌 우리 몸속안에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로 치료를 진행해 줘야 한다고 한다.


머리 두피 가려움증

환절기가 되면 건조한 날씨로 인해 두피질환에 쉽게 노출되어 두피 가려움증이 발생된다. 건조한 날씨가 우리 몸의 수분을 빼앗고 실내외의 지나친 온도차 등으로 두피의 수분까지 빼앗겨 균형을 잃기 때문이라고 한다.  두피 질환을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다보면 만성 피부질환인 건선으로 발전할수도 있고 심하면 탈모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남성 여성 생식기 가려움증


고환 가려움

고환 주변의 피부가 가려울때는 여러가지 질병을 의심해 볼수 있는데 성병, 건조증, 습진으로 인한 곰팡이 감염등 다양한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피부건조증으로 인한 가려움증

너무 자주 씻거나, 자극적으로 씻음,  씻고나서 보습을 하지 않음, 드라이기로 신체부위를 말리는 행동


습진

가장 흔한 고환 가려움의 원인이 됩니다. 남성의 속옷 안은 습기가 차기 쉽고 세균이 번식이 좋은 환경을 습진이 생기기 쉽습니다. 통풍이 잘되는 속옷을 입는듯의 생활변화가 중요합니다.


성병

고환 가려움증의 주요원인으로 성병으로 인한 가려움증인 경우도 있습니다. 고환 가려움증이 심한경우엔 성병이 원인일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검사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질 가려움증

질 가려움은 염증이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염증이 생기는 원인은 산도가 PH4.5정도를 유지하지 못할때 생긴다고 합니다. 꽉 끼는 옷을 착용한다던지, 경구 피임약을 사용할때, 또한 당뇨병이 있을때도 가려움증에 쉽게 노출되는 환경이 될수 잇다고 합니다. 세균성질염인 경우에는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항문 가려움증

항문가려움증은 대부분 일상생활 습관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항문을 너무 과도하게 씻거나 반대로 잘 씻지 않는경우에 가려움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생활습관을 개선함으로 쉽게 치료가 가능하지만 가려움증이 고통스러울 정도면 항문 소양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긁을 경우 더욱 악화시키고 피부병까지 발생할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몸이 간지러운 증상, 피부가려움증 원인은 무엇인지 아토피가 원인인것인지 아니면 다른 원인이 있는것인지 특히 얼굴, 머리두피, 생식기 질, 고환 그리고 항문등 우리의 신체 부위 여러곳에 발생하는 가려움증에 대해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 바래봅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