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차조 효능 및 차조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차조는 전분63% 단백질 7%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를 보충할수 있기 때문에 환자분들의 건강 회복신단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1. 빈혈에 좋음

차조 효능으로 차조에는 철분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혈류의 흐름이 나빠지고 세포에 산소 공급량이 저하되기 떄문에 빈혈이 올수 있습니다. 차조에는 철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대장암 예방 효과

차조는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게 되면 장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대장암 발생을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조는 매우 작은 곡물이지만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2-3배이상 증가하여 장을 부드럽게 자극하여 배설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3. 피부미용에 좋음

차조에는 이산화규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성분은 콜라겐의 원료가 되는 물질입니다. 피부아래 진피 조직의 70%를 차지하는것이 콜라겐인데 콜라겐이 줄어들면 주림이 많이 생기고 기머 검버섯의 많이 발생합니다. 차조에는 콜라겐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4. 탈모예방

차조 효능으로 콜라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발건강과 탈모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이 부족해지면 머리카락이 푸석푸석 해지고 가늘어지며 또 모낭에도 콜라겐이 부족하면 탈모가 올수 있습니다. 


5. 뼈건강에 좋음

차조 효능으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만들고 이루는 주요 구성성분입니다. 만약 칼슘 섭취량이 부족하여 혈액 중의 칼슘의 농도가 낮아지면 신체를 이를 보상하기 위해 뼈에 있는 칼슘을 녹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치아도 약해지고 전반적인 골질량이 감소하여 뼈가 약화되고 골다공증등의 질환에 노출될수 있습니다.



6. 부종제거

차조 효능으로 칼륨 함량이 높아 나트륨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몸에 나트륨이 많으면 몸이 잘붓게 도비니다. 그래서 몸이 잘붓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7. 피부트러블에 좋음

차조는 항산화 식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화 예방에 좋으며 피부트럽ㄹ이 생겼을때에도 차조물로 세안을 하면 도움을 받으룻 있다고 합니다.



8. 차조에는 이외에도 당뇨병 예방, 성인병 예방, 엽산보충, 원기회복, 치질완화, 두뇌발달등에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차조 부작용

차조는 성질이 찬 음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가 차가운 사람이 차조를 자주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 및 복통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사상의학에서는 차조를 소음인의 음식으로 배속하고 있으나 맥이 약하거나 느린 소음인 체질은 많이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차조 효능 8가지 및 차조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