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칡꽃 효능 및 칡꽃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칡꽃차는 갈화차라고도 합니다. 8월에서 9월까지 피는 보라색 빛을 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칡꽃의 효능에 대해 주독을 풀어주고 간을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옛부터 민간요법으로 겨울철에 달여 먹어 감기를 예방했다고 합니다.



1. 알코올분해 효과

칡꽃 효능으로 로비닌과 이소플라본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어 알콜올을 분해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과음으로 인한 증상, 해열작용 및 간의해독작용을 하며 알코올성 지방간의 호전을 도와줍니다.



2. 갱년기 증상완화

칡꽃은 특히 여성에게 좋은차입니다. 칡꽃에는 콩의 3배, 석류의 600배인 식물성 에스트로겐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갱년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3. 감기에 좋음

칡꽃 효능으로 감기를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옛부터 칡꽃을 따서 말린후 겨울철에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 차로 자주 마셨다고 합니다.



4. 염증에 좋음

칡꽃 효능으로 노폐물과 가래를 배출하는데 탁월하기 때문에 염증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편도염 또는 급성중이염, 비염등에 효과가 좋습니다.



5. 화병에 좋음

칡꽃의 효능으로 만병의 근원인 화병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이뇨작용이 뛰어남

칡꽃 효능으로 이뇨작용이 강해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7. 칡꽃 효능으로 이외에도 구토증, 식욕부진, 갈증, 복부팽창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칡꽃 부작용

칡꽃차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열작용에는 도움이 되지만 평소에 몸이 냉한 분들이 과하게 복용하시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계획이나 임신중인 여성분은 복용을 삼가하는것이좋습니다. 그리고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있어서 남성분들이 오래복용하면 정력감퇴 현상이 생길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칡꽃 효능 7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