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검은깨 효능 및 검은깨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옛말에 검은깨 서말만 먹으면 황소도 이긴다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검은깨는 블랙푸드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검은깨는 45 ~ 55%의 지방질이 들어있고 단백질,탄수화물,비타민A, B1, B2., C 등이 풍부하다.주요 지방산은 대략 올래산 40%, 리놀래산 44%, 팔미트산 49%가 들어 있는 반건성류이라고 합니다. 


1. 항암효과

검은깨에는 리그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리그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암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조흡니다. 또한 비타민E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리그난과 비타민E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항산화작용이 더 좋아집니다. 



2.  탈모예방 및 두피건강

검은깨에는 케라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모발과 두피에 영양 공급원이 되어 탈모예방과 두피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검은깨를 기름을 내어 머리숱이 없는 두피에 바르면 머리카락이 자란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3.  성인병 예방

검은깨 효능으로 레시틴과 리놀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혈관성 질환으로 올수있는 동맥경화나 고혈압등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골다공증 예방

검은깨 효능으로 검은깨에는 칼슘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우유의 11배정도입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건강, 골다공증이 자주 발생하는 연세드신 분들이 예방차원에서 꾸준히 드시면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5. 뇌건강에 좋음

검은깨에는 뇌의 기능을 좋게 해주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뇌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레시틴 성분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기억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인성 치매환자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눈의 피로 예방

검은깨에는 비타민B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몸의 전체적인 신진대사를 좋게해줍니다. 이로인해 눈의 피로뿐만 아니라 눈에 생기는 다양한 질환인 백내장이나 안구건조증등 다양한 눈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피부건강

검은깨 효능으로 검은깨에는 비타민E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데 피부가 칙칙해지 탄력없는 쳐진 세포들에게 활력을 불어넣어줍니다. 그래서 피부 노화가 늦추어 지고 기미 잡티등 다양한 피부 트러불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8. 변비예방

검은깨 효능으로 검은깨는 풍부한 섬유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원활한 배변을 돕고 장건강을 개선해 주는효과가 좋습니다. 


9. 모유수유에 좋음

검은깨는 산모의 젖을 잘 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옛부터 출산후에 검은깨를 약으로 많이 먹었다고 합니다. 특히 검을깨를 볶아 가루를 내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검은깨 부작용

검은깨는 성질이 찬편에 속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려이 떨어진 사람이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가 발생될수 있습니다. 검은깨는 사상의학에서는 소양인 체질음식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몸이 찬분들은 복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검은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