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찹쌀 효능및 찹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찹쌀에는 비타민b1이 백미보다 3배가량, 나이아신은 백미의 4배, 비타민e는 백미의 6배가량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식이섬유와 비타민d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의 보감의 기록을 보면 찹쌀 효능에 대해 " 찹쌀은 연자의 뜻을 딴것으로 쌀이 차분하고 풀기가 있기 때문에 찰벼 쌀을 말한다. 찹쌀은 찰빈 벼의 쌀이고 찰볏집은 도간이라 하는데 달여서 그물을 마시면 온몸이 노랗게 되는 병과 소갈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 소화불량에 좋음

찹쌀은 아밀로펙틴만으로 구성되어 있어 차진 성격을 가지고 위벽을 자극하지 않고 소화가 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위에 염증이 생겨 소화력이 약해진 분들은 죽을 끓여 드시곤 하는데 찹쌀은 소화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죽으로 많이 만들어 먹었습니다. 그러므로 찹쌀은 신경성 위염과, 만성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찹쌀은 병에 걸렸거나 큰수술 후에 몸의 회복이 필요한 환자 식단으로 매우좋은이유가 바로 소화가 잘되기 때문입니다.



2. 설사치료에 좋음

찹쌀 효능으로 찹쌀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차서 발생하는 설사를 멎게하는데 좋은 효과를 보여 잦은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옛부터 한국에서는 설사로 인해 음식 섭취가 어려운경우에 찹쌀죽을 자주 끓여 먹곤 했습니다.



3. 변비 및 숙변제거

찹쌀에는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고 수분유지력이 좋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하고 숙변제거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장내 활동을 촉진시켜 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4. 피부미용

찹쌀 효능으로 찹쌀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백미에 비해 6배이상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는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찹쌀에는  피부 탄력에 도움을 주는 미네랄등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찹쌀은 피부 탄력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5. 고혈압에 좋음

찹쌀 효능으로 찹쌀을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혈관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혈관이 끗하게 되어 혈행이 개선되고 정상혈압을 유지해주게 돕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6. 기력회복

찹쌀죽은 환자식단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위를 보호하여 소화력을 높여주고 장을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찹쌀은 특히 노인들 및 환자들의 기력회복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7. 산모건강 및 모유수유에 좋음

찹쌀은 아이를 낳은 산모에게도 매우 좋습니다. 특히 모유 생성을 돕기 때문에 모유수유 산모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8. 뼈건강에 좋음

찹쌀은 비타민d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칼슘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찹쌀의 비타민d는 곡류중에서 많이 들어 있는 편에 속합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찹쌀은 뼈건강에 좋은 식품이라고도 할수 있습니다.



찹쌀 부작용

찹쌀은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분들에게는 좋지만 반대로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맞지 않은 음식으로 분류됩니다. 고전 의학책인 본초강목에서도 담열, 풍병이 있는 사람이 먹는것은 좋지 않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찹쌀 효능 및 찹쌀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