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시간에는 흑임자 효능 및 흑임자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참깨는 흰 참깨와 검은 참깨로 구분할수 있는데 흠임자는 이 검은 참깨를 한방에서 이르는 말입니다.



예로부터 흑임자는 귀하게 여겨왔는데 특히 중국에서는 흑임자를 불로장수 식품으로 여겼습니다. 또한 흑임자는 한방에서 뿐만아니라 요리에서 고명이나 조미료, 소스등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1. 항암작용

흑임자에는 흰 참깨에는 없는 M-100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암 억제작용을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 연구진에서 흑임자의 효능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를 보고하였는데 피부암을 억제하는 능력이 60%, 위장암의 억제능력은 85%, 폐암을 억제하는 능력은 75%나 된다고 보고하였습니다.


2. 건강한 모발

흑임자에는 칼슘, 비타민E, 셀레늄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두피나 모발에 영양분을 제공하여 풍성하고 윤기있는 모발로 가꾸어 줍니다. 흑임자는 탈모 예방 음식으로도 유명하여 탈모에 좋은 영양제로도 많이 섭취하고 있습니다.


 

3. 혈액순환에 좋음

흑임자 효능으로 레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혈행이 개선되어 혈압을 낮추고 다양한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됩니다.


4. 피부미용에 좋음

흑임자 효능으로 인지질성분과 비타민E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이 성분들은 잡티 생성을 억제하며 피부 늘어짐과 모공 탄력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여 피부가 촉촉해 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5. 골다공증예방

흑임자에는 흰깨에 비해 칼슘과 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어르신분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6. 시력증진

흑임자 효능으로 비타민A와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시력이 향상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안구건조증이나 백내장, 녹내장 질환을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됩니다.


7. 기력회복에 좋음

흑임자는 끓여도 그 효능이 파괴되지 않고 살아있어 환자들이나 노인들 기력회복음식으로 많이 추천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병에 걸려 말할 기력조차 없을 경우에 흑임자 처방을 넣으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입니다.



8. 두뇌발달

흑임자에는 레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학습효과에 도움을 주어 집중력 강화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억력을 증진하고 치매를 에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소화기능을 좋게함

흑임자 효능으로 위를 보호하고 소화기능을 좋게 하기 때문에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들도 흑임자 죽을 먹으면 속이 편안하고 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흑임자 부작용

흑임자는 성질이 찬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이 찬 분들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나 복통을 유발할수도 있습니다.  사상의학에서는 검은깨를 소양인 체질음식으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에 소음인 체질에는 맞지 않을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흑임자 효능 9가지 및 흑임자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