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부분의 여자분들이라면 아랫배가 묵직한 증상들을 겪곤 합니다.  그 이유는 모든 여성의 75%가 생리통을 경험하며 임신경험을 겪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자분들이라면 대부분 겪게 되는 생리전, 임신초기에 아랫배 묵직한 증상들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리전. 임신초기 여자 아랫배 묵직한 증상 원인은


생리전 증후군

생리전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의 75%이상이 경험하는 증상으로 보통 생리 시작하기 4-10일 전부터 증상이 시작돼서 생리가 시작할때 혹은 끝날때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생리전 증후군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아랫배 묵직함, 가슴통증, 피로감, 폭식, 피부 트러블, 메스꺼움, 우울함, 불안함, 분노, 소화불량, 메스꺼움등의 증상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200여종에 달할 정도로 개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이 발현됩니다.


생리전 증후군을 겪는 이유는 아직까지 확실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르몬과 생활 습관을 꼽고 있습니다. 유전성도 있기 때문에 어머니가 생리전 증후군을 겪고 있다면 자신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리전 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

- 가슴에 통증이 느껴진다

- 생리전에 아랫배가 묵직한 증상을 자주느낀다.

- 집중력이 저하되고 무기력해짐을 느낀다

- 갑자기 우울해지고 의욕이 사라진다

-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거나 수면후에도 피로감을 느낀다

- 몸이 붓고 무겁다

- 온몸이 쑤시고 불편하다

- 무언가 불안함을 느끼고 불안정하다

- 대소변 활동이 원활하지 않다


이중 3가지 정도를 생리전에 주기적으로 느낀다면 생리전 증후군을 겪고 있을수 있습니다.



생리전 아랫배 묵직한 증상이 너무 심해서 학업이나 직장생활등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나타나는 사례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여성 분들은 일정 기간만 참으면 증상이 없어지고 생리를 하기 전에는 이런한 증상들이 당연히 나타나는걸로 여겨 그냥 방치하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방치하면 병을 더욱 악화시킬수 있기 때문에 견디기 보다는 검사를 받고 정확한 원인을 알고 치료하는등의 적극적인 개선의 노력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임신초기에 아랫배 묵직한 증상

임신 초기에는 아랫배가 묵직하고 콕콕 땡기고 쑤시는 느낌이 듭니다. 보통 생리통, 생리전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을 느낄수 있습니다. 

임시 초기에 이러한 증상이 느껴지는 원인은 자궁이 커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아기가 자궁에서 자라면서 늘어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초기에는 경미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더 심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초기에 아랫배가 묵직하거나 가끔 바늘로 콕콕쑤시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태아가 엄마의 뱃속에서 자신의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임신 초기 증상으로 자궁이나 주변조직 근육들이 늘어나면서 나타나는 통증으로 착상통일 확률이 높습니다.


임신초기 아랫배의 묵직한 증상은 대개 자연스러운 것으로 임신이 확실하다면 마음을 편히 가지시고 넘 예민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아랫배가 묵직한 임신초기 주의할점

소변을 참아서는 안됩니다. 초기에는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압박하여 소변이 자주 마려울수 있는데 소변을 자주 참게 된다면 방광염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 초기 아랫배 묵직한 증상은 생리통이나 감기증상처럼 오기 때문에 임신 사실을 모르고 약물을 복용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가능성이 있는 상태라면 반드시 산부인과에서 진찰을 받아볼것을 권해드립니다.



하지만 여자분들의 아랫배가 묵직한 증상의 원인이 생리전 증후군이나, 임신 초기 증상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초기 유산증상증 하나이거나, 자궁내막증이나 요로결석, 과민성 대장 증후군, 변비, 소화기관 문제, 성관계로 인해서 아랫배가 묵직한 증상이 있을수 있으니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여자분들이라면 대부분 겪게 되는 생리전, 임신초기에 아랫배 묵직한 증상들의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조금이라도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래봅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행복한일만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