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속이 쓰리다는 것은 위산이 너무 많이 나오면서 위가 아프고 쓰린 증상을 뜻합니다. 

치료를 위해 약을 먹었는데 오히려 속이 쓰려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시는 분들이 은근 많이 계신것 같습니다. 무엇이 문제인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오늘도 역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좋은 건강정보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건강정보는 약먹고 속쓰릴때 약먹은후 속쓰림 원인 및 대처법 입니다.


약먹고 속쓰릴때 약먹은후 속쓰림 원인 및 대처법


약먹고 속쓰리는 이유


빈속

약먹고 속쓰림의 가장 큰 원인은 빈속에 약을 먹어 위장에 부담을 줘서 속이 쓰리거나 위에 상처를 내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물론 약에 따라서 빈속인 공복시에 복용해야 하는 약도 있지만 대부분의 약은 식후에 먹는 약입니다.

따라서 음식과 약을 함께 복용하는것은 위에 부담을 덜주기 위한 목적이 있기도 한데 약을 음식과 함께 먹으면 음식에 약이 희석되어서 위에 부담이 덜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다량의 약 한꺼번에 복용

아무리 자극이 덜 가는 약이라 해도 한꺼번에 여러알의 약을 먹으면 위에 부담이 됩니다. 많은 분들은 특별한 질환이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먹는 약 이외에도 다양한 건강 보조제들을 많이 섭취 하는데요 이런 약들을 한꺼번에 섭취하는것은 위에 부담을 주어서 쏙쓰림의 원인 및 다른 부작용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될것 같습니다.


물이 아닌 쥬스등 음료와 함께 복용하는 경우

약은 물과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약을 물이 아닌 쥬스나 기타 다른 음료나 우유등과 섭취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러한 방법은 위산더 더 과다하게 분비시켜 속쓰림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약먹고 바로 눕는 경우

일부 약은 약먹고 바로 누우면 속쓰림의 증상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약 먹은후 바로 누우면 체내에서 제대로 흡수되지 않고 식도와 위를 자극하면서 손상을 주어 속쓰림 증상을 경험할수 있다고 합니다. 



약먹고 속쓰림 방지 예방법

1. 가장쉽고 무엇보다 중요한 예방법은 약을 먹기전 반드시 꼭 소량이라도 밥을 먹고 난후 약을 먹어야 합니다. 빈속에 약을 먹는것은 위에 큰 무리를 주어서 속쓰림의 원인이 됩니다.


2. 아직 배는 부른듯한 느낌이 있는데 식사한지 1시간 이상의 시간이 흘렀다면 가벼운 간식이라도 먹고난 다음에 약을 복용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도 속쓰림 같은 부작용이 있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이러한 증상이 자꾸 발생되면 드시던 약을 중지하고 진단 및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습니다.



약먹고 속쓰릴때 가장 빠른 대처법

약먹고 속쓰리는 이유는 대부분 빈속에 먹었거나 너무 많을 약을 한꺼번에 먹어서 위장벽이 

가장 빠르게 속쓰림을 대처하는 방법은 속쓰림 증상을 완화할수 있는 약을 약국에서 구매하셔서 복용하시는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속쓰림에 도움이 된다는 잘못알고 있는 상식은?


우유

많은 분들이 우유가 위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속이쓰리면 우유라도 먹어서 위장을 코팅해야 한다고 알고 있는 분들도 꽤나 많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우유를 먹으면 오히려 쓰린 증상이 더 악화 된다고 합니다. 


우유는 위산 분비를 증가시켜서 위 점막을 헐게 하기 때문입니다.

우유가 위에 들어가면 우유 단백질인 카제인을 소화시키기 위해 위산이 더 많이 분비되고 우유에 다량 들어있는 칼슘이 위산 분비를 촉진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속쓰림을 방지하기 위해 우유를 마시는것을 매우 잘못된 방식임을 아셔야 할것 같습니다.



무엇이든지 너무 많은 양을 한번에 섭취한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 꾸준히 적정량 섭취를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잘못된 상식으로 인해 오히려 건강을 해칠수 있습니다. 때문에 잘못된 방법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약먹고 속쓰릴때 약먹은후 속쓰림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나요?  유익한 건강정보였기를 바라며 다음번에도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