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장 치료하기 힘든 암으로 알려진 췌장암! 

최근 췌장암 발병율과 사망률의 증가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발표된 국가 암통계에서 발표된 췌장암 5년 생존율은 12%에 불과할정도로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도 역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좋은 건강정보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고자 하는 건강정보는 췌장암 허리 및 등통증 위치 그리고 1기, 2기, 3기 4기 생존율은 어떻게 되는지 췌장암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췌장암 허리 및 등통증 위치 1.2.3.4기 증상 및 생존율 예방법까지


췌장은 우리 몸속의 가장 깊숙이 위치해 있어 조기 발견이 어렵고 치료도 힘듭니다.  등과 허리 부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췌장암의 원인

원인은 확실하지 않으나 가족력, 생활양식, 환경, 식생활, 기호등의 변화 특히 흡연 음주 당뇨 및 만성 췌장염, 육식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췌장암의 증상

대표적인 3대증상으로는 체중감소와 소화장애, 황달이 있습니다. 

암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은 다릅니다.

위장 검사 및 기타 검사상 이상 소견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소화불량이 이어지거나 체중감소가 지속적이면 췌장에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췌장의 두부에 암이 발생하면 황달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많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전신권태감, 헛구역, 설사, 구토, 등통증, 허리통증, 복통등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췌장암 등통증 허리통증 위치

췌장은 등쪽에 가까이 위치해 있어 등통증과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만약 요통이 있는 경우에는 병이 상당부분 진행된것으로 볼수 있다고 합니다.  앉거나 구부릴때 보다 서 있을때 등통증이 심하다면 췌장암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췌장암 황달

황달이 생기는 이유는 췌장부위를 통과하는 담즙의 배출 경로를 암덩어리가 막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황달은 눈 흰자위나 피부, 점막 등이 노랗게 착색되는 증상입니다. 통증등의 증상없이 갑작스럽게 황달 증상이 있으면 췌장암 이외에도 다른 암을 의심해 볼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밀 검사를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췌장암 생존율

1기,2기

중앙암등록본부에 따르면 2012-2016년 기준으로 국내 췌장암 1기, 2기 완치율은 29.7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가 암통계는 1기만 따로 구분해서 완치율을 집계하지는 않지만 다수의 교수들은 췌장암 1기 완치율은 50%내외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췌장암을 1기 2기에 발견할 가능성은 15%에 불과하고 1기는 5%가 안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기 4기

3기 생존율은 5년을 기준으로 8.5% 정도 수준입니다. 실제로 췌장암 환자분들의 경우 실제로 병기가 상당히 진행된 3기에서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3기에서 대부분 췌장암의 대표적인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4기 생존율은 2.5%입니다.



췌장암 예방법


만성질환자

만성 또는 급성췌장염, 당뇨병이 있을때는 반드시 정기적인 진료와 검진이 필요합니다


가족력

특히 직계 가족 가운데 췌장암 환자가 있다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알콜

만성 췌장염은 췌장암의 씨앗이라고 합니다. 만성췌장염의 70%는 잦은 음주가 원인이라고 합니다. 알콜성 질환과 연관이 되기 때문에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많이 발생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음주로 인한 독성이 췌장에 손상을 주어 세포 손상과 섬유화가 나타나며 췌장염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흡연

흡연자가 췌장암에 걸리는 확률은 비흡연자들에 비해 2-5배가량 높아진다고 합니다.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금연을 하시고 흡연양을 줄여나가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담배, 기름진 식사등을 멀리하고 식생활 개선과 적당한 운동을 통해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이렇게 실생활에서 간단한 생활습관 만으로도 무서운 췌장암으로 부터 건강을 지킬수 있을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매일매일의 생활습관 개선하고자 노력을 기울여 보는것은 어떨까요


이상으로 췌장암 허리 및 등통증 위치 그리고 1기, 2기, 3기 4기 생존율은 어떻게 되는지 췌장암을 미리 예방하기 위한 생활습관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나요?  유익한 건강정보였기를 바라며 다음번에도  유익한 정보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